대우학술도서

실용주의

기본 정보

지은이
윌리엄 제임스
옮긴이
정해창
출판사
아카넷
가격
20,000원
발행
2008년 1월 15일
판형
128*188mm
쪽수
383쪽
ISBN
9788957331170

도서 소개

데카르트가 근대 철학을 열었다면, 이 책은 저자 윌리엄 제임스는 현대 미국 철학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제임스는 퍼스, 듀이 등과 더불어 미국이 세계 철학사에 등록됨을 고하는 성단을 형성하는데, 그 중에서도 실용주의의 창시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1907년 처음 출간된 이 책은 당시 매우 산만하게 지시되던 실용주의 교의를 다지기 위해 저자가 20여년에 걸쳐 발표한 글들을 묶은 것으로, 실용주의의 기원과 의미, 그리고 실용주의 방법이 형이상학과 종교의 영원한 난제들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아홉편의 글로 되어 있다. 그 중에서 '합리성의 감상' , '실용주의의 의미', '실용주의와 휴머니즘'은 철학하는 방법에 관한 물음들을 다루고 있는데, 저자는 여기에서 철학이 그 임무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관한 자신의 주장을 개진하고 있다. 한편 '두 영국인 비판자'를 제외한 나머지 다섯 편의 글은 자유의지, 도덕, 과학과 종교, 종교에 관한 자신의 견해, 그리고 진리의 본성과 같은 철학의 지속적인 문제들을 다룬것으로, 이 글들은 독자를 제임스의 철학 세계로 안냏할 뿐 아니라, 철학함의 정신을 훌륭하게 소개해 준다.

목차

역자 서문
 
합리성의 감상
결정론의 딜레마
도덕철학자와 도덕적 삶
믿으려는 의지
종교적 경험의 다양성의 결론들
실용주의가 의미하는 것
실용주의의 진리 개념
휴머니즘의 본질
두 영국인 비판자
 
역자 해제
월리엄 제임스 연보
인명 색인

저자 소개

윌리엄 제임스
철학자

통찰력과 독창성에 있어서 가히 독보적인 미국 철학자들 중 하나이며, 존 듀이, 찰스 S. 퍼스와 더불어 위대한 프래그머티스트 세 명 중 하나이다.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수학했지만 임상의사 생활을 한 적이 없고, 졸업한 후 하버드대에서 생리학을 강의하기 시작한다. 일찍부터 인간의 경험과 의식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점차 그는 생리학을 넘어 심리학 영역을 개척하게 된다. 비교적 뒤늦게 철학에 입문한 제임스는 대중적인 철학과 프래그머티즘의 기틀을 마련하기까지 보스턴에서의사, 생리학자, 심리학자로서의 경력을 거친다. 그가 하버드대에서 철학을 가르치기 시작한 것은 1879년부터이고, 1907년에 철학과에서 은퇴하기까지 조지 산타야나와 조사이어 로이스의 동료 교수가 된다. 일찍이 출간했던 『심리학의 원리』, 『프래그머티즘』, 『종교적 경험의 다양성』 등에 이어 경험론을 비판적으로 개진하여, 그의 형이상학적 입장을 체계화한 책이 『다원주의자의 우주(A Pluralistic Universe)』이다. 아쉽게도 이 책을 출간한 이듬해인 1910년에 심장 질환이 악화되어 뉴헴프셔 자택에서 별세하였다. 이 책 못지않게 제임스의 중요한 철학서로서, 그동안 발표했던 주요 논문들을 모은 『급진적 경험주의(Essays in Radical Empiricism)』가 유고작으로 제임스의 장남 헨리 제임스 3세에 의해 1912년에 출판되었다. 접기

역자 소개

정해창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학부 명예교수

미국 오클라호마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뉴멕시코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영문학술지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편집장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