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학술도서

2021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세계화와 아시아의 빈곤

기본 정보

지은이
오근엽 한인수
옮긴이
출판사
아카넷
가격
23,000원
발행
2020년 11월 30일
판형
159*232*27mm
쪽수
324쪽
ISBN
9788957337059

도서 소개

아시아에서 동반성장을 위한 빈곤감소의 정책제안 그리고 한국의 역할
세계화와 아시아의 빈곤 영향에 대한 이론, 실증, 사례를 종합 연구

세계화의 진전이 아시아 지역의 빈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했다. 아시아는 전 세계 빈곤인구의 다수를 점하고 있으나 세계화에 따른 개방과 경제발전에 힘입어 절대빈곤층 규모는 줄어드는 추세이다. 그러나 계층 간 양극화가 늘어나는 등 아시아에서 빈곤의 문제는 여전히 중요한 문제이다. 한국이 지리적, 경제적으로 밀접한 아시아에서 지속적 동반성장을 하려면 이 지역의 당면과제인 빈곤감소에 주목해야 한다.

이 책은 종합적인 세계화 개념(KOF)에 근거하여 아시아 여러 국가의 세계화 정도를 측정하고 세계화와 빈곤에 관한 기존 연구를 분석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경제성장과 빈곤, 빈곤의 수렴과 확산, 이주 및 해외송금과 빈곤의 상관에 대한 국가별 상황을 점검하였으며 특히 세계화를 경제성장과 빈곤감소와 성공적으로 연계한 아시아의 대표 국가 베트남과 방글라데시의 사례를 살폈다.

결론적으로 필자들은 세계화는 빈곤감소의 효과를 대부분 가져오지만 직선적 단선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만큼 해당 국가나 경제주체의 정책 선택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세계화지수의 세부 분석 결과에서 보듯, 빈곤의 문제는 경제적 세계화보다도 사회적, 정치적 세계화와 더 관련이 있었다. 세계화의 결실이 사회의 약자에게도 돌아갈 수 있게끔 사회안전망과 교육 인프라의 구축과 정비, 농업 분야에 대한 혁신방안 등이 마련되어 하며, 세계화의 수혜국과 그 밖의 국가들 사이에 협력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대표적인 세계화의 수혜국이자 아시아 국가들과 긴밀한 관계인 한국이 정부 차원에서 국제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민간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증진하는 등 아시아 지역에 대한 글로벌 기빙(global giving)을 제고할 것을 제언한다.

목차

서문
 

제1장 서론
제2장 빈곤 및 세계화: 개념·측정·현황
제3장 세계화와 빈곤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
제4장 세계화가 아시아 국가의 경제성장과 빈곤에 미치는 영향 실증 분석
제5장 무역이 아시아 국가 간 빈곤율 수렴에 미치는 영향
제6장 아시아 국가 간 노동이동과 빈곤: 이주와 해외송금
제7장 국가별 사례(I): 세계화의 최대 수혜자 베트남
제8장 국가별 사례(II): 방글라데시의 봉제업
제9장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오근엽
중국 강소대학교 겸임교수

오근엽은 서울대학교 및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경제학사,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부터 충남대학교 무역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와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방문학자로 근무했다. 현재 중국 강소대학교 겸임교수이기도 하다. 한국경제학회 부회장과 대전지역경제포럼 대표를 역임했다. 국제무역과 지재권, 기술, 환경문제 등과의 관계가 주요 연구 관심사이다.

한인수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상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만하임 대학교 연구교수, 일본 히토쓰바시 대학교 객원연구원을 지냈으며, 미국 듀크 대학교와 사우스다코타 주립대학에서 방문학자와 교환교수로 있었다. 현재는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명예교수이자 중국 강소대학교 겸임교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