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학술도서

인공지능의 이론과 실제

기본 정보

지은이
김경환 박충식 손화철 윤영광 이성웅 최희열
옮긴이
출판사
아카넷
가격
18,000원
발행
2019년 7월 24일
판형
146*210*20mm
쪽수
240쪽
ISBN
9788957336373

도서 소개

인공지능 기술의 현재와 미래는 어떠하며
우리는 급변하는 세상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
 

이 책은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인공지능의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를 가늠하고자 기획되었다. 인공지능의 개념에 대한 탐구와 실제 개발의 맥락이 만나고, 인공지능의 개발자와 사용자가 소통하며, 현실적 가능성에 대한 평가와 윤리적 모색을 함께 시도했다. 이를 통해 최신의 인공지능 관련 이슈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현실의 사회에 적용을 검토하는 실질적인 논의의 장이 열린다. 인공지능 기술이 우리의 삶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임박한 현실에 면하여, 그 현실을 바람직하게 만들기 위한 절박한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여전히 미래의 기술은 오늘의 기획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이 진단한 인공지능의 미래상과 대비책

인공지능은 미래의 핵심 기술로서 장차 인간의 활동 전반에 엄청난 변화를 초래할 것이다. 그러나 과거와 현재의 맥락을 결여한 채 진행되는 인공지능의 미래상에 관한 논의는 흥미로울 수 있지만 허무한 말잔치로 끝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책은 여러 분야 철학자, 해당 분야의 전문가, 공학자가 함께 모여 인공지능 기술과 더불어 살아가는 현재에 중심을 두면서 바람직한 미래에 관한 성찰을 시도했다. 인공지능의 역사부터 현재 인공지능을 주도하는 기술인 딥러닝, 그리고 의료와 법률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실제 적용 상황을 파악하고 그 철학적, 윤리적 함의를 모색했다. 인공지능과 더불어 정보기술의 미래 축이 될 블록체인 기술의 정치적 함의를 모색하는 글도 포함된다. 각 글의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추리면 다음과 같다. 포스트휴먼사이언스 시리즈의 여섯 번째 책이다.

목차

《포스트휴먼사이언스 총서》 간행에 부쳐
서문 ― 손화철
 
1부 인공지능 기술의 이해

1장 거꾸로 보는 인공지능의 역사 ― 박충식
2장 딥러닝이란 무엇인가 ― 최희열

2부 인공지능 기술의 실제

3장 인공지능 판사, 어디까지 와 있는가 ― 김경환
4장 인공지능 시대의 책임과 윤리: IBM 사례를 중심으로 ― 이성웅
5장 블록체인 P2P의 민주적 기술로서의 가능성 ― 윤영광

주석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약력

저자 소개

김경환
박충식
손화철
한동대학교 글로벌리더십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거쳐 벨기에 루벤대학교 철학부에서 기술철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기술철학의 고전이론, 기술과 민주주의, 포스트휴머니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철학, 공학윤리 등이다.

윤영광
이성웅
최희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