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학술도서

도덕 원리에 관한 탐구

기본 정보

지은이
데이비드 흄
옮긴이
강준호
출판사
아카넷
가격
20,000원
발행
2022년 10월 21일
판형
128*188mm
쪽수
296쪽
ISBN
9788957338209

도서 소개

흄이 꼽은 자신의 최고 작품이자 ‘도덕’에 관한 대중 저술

『도덕 원리에 관한 탐구』는 흄의 대표작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제3권 도덕편의 핵심 내용을 간추려 개작한 것이다. 흄은 자서전 『나의 생애』에서 이 작품을 단연 자신의 최고 저술로 꼽았다. 『탐구』는 이성이 아닌 감정을 중시하면서 다양한 도덕적 평가들을 설명하는 단일한 원리를 발견하려는 시도이자 공리주의 전통의 전개와 고전 공리주의 토대에 공헌한 작품이다.

『탐구』는 대중성을 지향하는 저작이다. 페리클레스, 브루투스, 폴리비오스, 크롬웰, 타키투스와 헤로도토스, 몽테뉴 등 신화적, 역사적 인물들의 말을 직접 인용하여 서술하는 점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역자는 이러한 인용의 맥락이 정확히 전달될 수 있게끔 상세한 주석을 달아서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또 흄의 도덕철학에 관한 근본 명제를 해설하는 해제도 실었다.

『탐구』는 주저인 『논고』에 견주어 덕의 원천이자 기준으로서 공리의 역할이 더 선명하게 부각된다. 흄에게서 공리란 유덕과 악덕을 가리는 판단의 수단이지 어떠한 행위를 수행해야 할 규범적 이유는 아니라는 점에서 후일 벤담의 사상과 구분된다. 인간 본성에 대한 이기설을 반박하는 것은 『탐구』의 또 다른 주요 논점이다. 흄은 인간의 모든 행동은 이기적이고 어떠한 이타적 행태도 결국 자신의 이기성을 감추기 위한 위장일 뿐이라는 견해를 결코 옹호할 수 없다고 역설한다.

목차

역자 서문

제1절 도덕의 일반적 원리에 대하여
제2절 자비심에 대하여
제3절 정의에 대하여
제4절 정치사회에 대하여
제5절 효용이 기쁨을 주는 이유
제6절 우리 자신에게 유용한 성질에 대하여
제7절 우리에게 즉각적으로 유쾌한 성질에 대하여
제8절 다른 사람들에게 즉각적으로 유쾌한 성질에 대하여
제9절 결론
 
부록 1 도덕 감정에 대하여
부록 2 자기애에 대하여
부록 3 정의에 관한 추가적 고찰
부록 4 몇몇 언쟁들에 대하여
 
역자 해제
찾아보기

저자 소개

데이비드 흄
철학자

1711년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태어나 1734년 프랑스로 떠나 자신의 첫 대작인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전 3권)를 집필했다. 1763년에는 하트퍼드 프랑스 주재 영국대사의 보좌관이 되어 프랑스로 다시 건너가 여러 유럽 지식인과 교류하면서 파리 살롱가의 유명 인사가 되기도 했고, 임기가 끝나 1766년에 영국으로 돌아와 런던 북부의 국무차관으로 임명되기도 했다. 모든 공직을 내려놓고 1769년 고향인 에든버러로 낙향하여 자신의 기존 저서들을 교정하거나 개작하고 자서전을 저술하다가, 1776년 장암으로 사망하였다.

역자 소개

강준호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경희대학교 철학과에서 문학사,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철학과에서 문학석사, 퍼듀 대학교 철학과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공리주의와 존 롤스를 전공했으며 관련 논문을 여러 편 출판했다.